ISA계좌(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는 2016년도에 신설되었으며, 올해 24년도에 개정안이 나와 비과세만능계좌로 많은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비과세라는 세제혜택이 가장 큰 장점이지만 그만큼 단점도 있는데요, ISA를 만들기 전에 반드시 살펴보아야 할 단점들을 꼭 한번 확인해 보셔서 손해 보는 일이 없길 바랍니다.
1. ISA 계좌 24년도 새로워진 점
ISA 계좌는 19세 이상이면 누구나 가입이 가능합니다. 다만, 근로소득이 있다면 15세부터도 가입이 가능합니다. ISA 계좌를 개설하는 것은 전 금융기관에서 단 1개에서만 가능하기 때문에 이는 신중히 고르고 진행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키움증권에서 1개, 삼성증권에서 1개 이런 식으로는 개설이 불가합니다. ISA 계좌 개설은 스마트폰으로 아주 쉽게 개설이 가능하다는 점도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24년도에는 ISA계좌 지원이 강화되었습니다. 최소한도는 0원부터이며, 최대한도는 연 4000만 원으로 확대되었습니다. 최대한도를 채우지 못하였다면 다음 해에 한도가 이월되기 때문에 연 한도는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총 2억 원이라는 제한이 있기 때문에 5년간 최대 연 4000만 원을 부어 2억을 만들 수 있겠습니다.
24년도에는 또한 ISA계좌에서 받게 되는 비과세 한도도 500만 원으로 크게 늘어나서 절세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특히 본인이 서민형 ISA 개설 조건에 해당된다면 비과세 한도는 1000만원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소득조건이 맞으면 되기 때문에 절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반드시 미리 서민형 조건을 확인 후 개설하시길 바랍니다.
ISA 서민형 소득 조건, ISA 일반형 혜택 총정리!
ISA계좌(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는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23년도 기준으로 가입자 수가 479만 명까지 늘어나고, 투자금액은 21조에 달한다고 합니다. 절세효과 때문에 인기가 많은 ISA 계좌에는 가
flowinme.com
2. ISA 계좌 단점
1) ISA계좌는 저금리, 고령화 시대에 국민의 재산형성을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따라서 ISA의 가장 큰 단점 중 하나는 3년이라는 만기의 제약이 있습니다. 절세혜택을 받기 위해서는 최소 3년간 의무보유기간을 가져야 합니다. 반대로 말하면, 의무보유기간을 지키지 못하였을 경우는 일반과세가 모두 적용되어서 금액을 돌려받게 됩니다. 가산세나 벌금의 성격은 없기 때문에 사실상 크게 걱정해야 하는 부분은 아닙니다만, 절세하 할 수 있었던 세금을 뱉어내야 한다는 것은 숙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2) ISA계좌의 또 다른 큰 단점은 바로 해외투자가 불가하다는 점입니다. 국내 주식 시장에 상장된 주식만 가능하니 직접적인 해외상품을 거래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다만, 국내 ETF로 상장된 해외상품들은 거래가 가능하니, 해외 상품을 추종하는 ETF들을 매수하는 방법으로 대신할 수 있습니다. 가령, 미국 S&P에 직접투자는 어렵지만 간접적으로 국내에 상장된 'TIGER 미국 S&P 500'을 매수하여 대신할 수 있습니다.
ISA계좌 중도해지를 하더라도 특수한 사유의 경우는 세제혜택을 적용받으면서도 중도 해지가 가능합니다. 가입 후 부분 인출이 가능한지, 연금계좌로 이체한 ISA 자금 수령을 미리 할 수 있는지, 배당소득 과세등 많이들 궁금해하는 내용은 미래에셋대우 블로그에서 확인이 가능하오니, 미리 가볍게 훑어보고 계좌를 사용하시면 많은 도움이 되겠습니다.
ISA 10가지 자주 하는 문답 정리 글 확인해 보기 >>
10가지 문답으로 풀어본 ISA 실전투자 완전정복
ISA,개인자산관리종합계좌,ISA재가입,ISA한도,배당소득
securities.miraeasset.com
3. ISA 계좌 장점 및 혜택
1) ISA 계좌는 의무보유기간인 3년간 세금을 매기지 않습니다. 따라서 그동안 일어난 매매에 대해서는 크게 신경 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3년이 지나 해지를 하는 순간, 수익 손실을 모두 합산하여 순소득을 계산합니다. 이 순소득에 대해 500만 원까지는 비과세를 해줍니다. 500만 원이 넘는 금액에 대해서는 9.9%라는 분리과세를 적용해 줍니다.
2) ISA의 또 다른 장점은 중도인출이 쉽다는 점입니다. 원금에 대해서는 세제혜택을 포기하는 조건에서는 쉽게 인출이 가능합니다. 다만 그해에 적용되는 한도가 되살아나지 않으니 이점은 주의하셔야 합니다. 예를 들어 3천만 원을 ISA계좌에 넣고 2천만 원을 인출하였어도 그 해에는 최대 1천만 원까지만 입금이 가능합니다.
3) ISA의 가장 큰 장점은 대다수의 거래가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ISA 중개형으로 개설한 경우 RP, 펀드, ETF, ETN, ELS, 리츠, 인프라펀드, 채권, 국내주식까지도 가능합니다.
ISA중개형은 무엇인지, ISA계좌 종류에 대해서 알고싶으시다면 다음 글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ISA 중개형? ISA 신탁형? 내게맞는 ISA 계좌 구분하기
ISA계좌(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는 절세효과 때문에 인기가 많으며, 특히 24년도에 개정이 된 후로는 혜택이 많아져 많은 사람들이 찾고 있습니다. ISA 계좌 개설하는 데 있어 종류를 4가지 중 선택
finance.flowinme.com
4. ISA 계좌 개설하기
ISA 계좌 개설은 스마트폰으로 아주 쉽게 개설이 가능합니다. 증권사 1곳만 선정하여 개설이 가능하오니,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증권사를 통해서 개설을 하면 되겠습니다.
증권사 브랜드 중 1위 인 미래에셋증권에서 ISA 계좌개설을 하기 위해서는 다음 사이트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미래에셋증권
고객의 평안한 노후를 준비하는 글로벌 투자그룹 미래에셋
digital.securities.miraeasset.com
또 다른 대표 증권사인 삼성증권에서 ISA 계좌 개설은 다음 사이트에서 바로 가능합니다. 이미 삼성증권을 사용하고 계신 분은 이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투자의 시작은 삼성증권에서
나에게 맞는 투자! 지금 삼성증권에서 만나보세요
www.onestopsamsungpop.co.kr
ISA 서민형 소득 조건, ISA 일반형 혜택 총정리!
ISA계좌(개인종합자산관리계좌)는 금융투자협회에 따르면 23년도 기준으로 가입자 수가 479만 명까지 늘어나고, 투자금액은 21조에 달한다고 합니다. 절세효과 때문에 인기가 많은 ISA 계좌에는 가
finance.flowinme.com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PBR 대장주 관련주 TOP3 ('기업 밸류업' 수혜주) (1) | 2024.02.29 |
---|---|
맥쿼리인프라 배당일 배당금 바로확인! (0) | 2024.02.27 |
ISA 서민형 소득 조건, ISA 일반형 혜택 총정리! (0) | 2024.02.24 |
대한전선 57R 유상증자 신주인수권 쉽게 알아보기 (0) | 2024.02.14 |
아진산업 거래정지 거래재개일? 횡령여부? (0) | 2024.02.12 |